고환율 기조가 이어지면서 뷰티업계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주요 쇼핑 대목이 이어지면서 사상 최대 매출을 올린데다 고환율로 인한 환차익이 호실적을 낼 전망이에요.
🧪급부상중인 K-약국
틱톡 '#KoreanPharmacy''검색 영상
홈케어의 일상화로 pdrn·레티놀·히알루론산 등 성분 중심 소비가 확산되며 이너뷰티로 관심이 이동하기 시작하며, 약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커졌어요. SNS에서 화장품과 의약품의 경계를 허문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약국 제품들이 화제가 되며 약국이 '필수 관광 코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어요. 프랑스 몽쥬약국처럼 한국의 K-약국이 내·외국인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거죠.
출처: KBS뉴스 / 외국인 관광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의 한국 약국 관광 상품
SNS와 숏폼 플랫폼에서 ‘한국 약국 쇼핑 브이로그’, ‘약국에서 꼭 사야 할 아이템’ 같은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약국 투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약국은 이제 한국의 관광 코스로 자리 잡고 있어요. 실제 외국인이 한국 약국을 체험할 수 있도록 K-약국 투어 관광 상품들도 출시됐는데요. 영어, 중국어 등을 할 수 있는 인력이 배치돼 있어 외국인이 편안하게 약사와 상담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죠.
✨약국 화장품 트렌드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OWM약국 매장의 의약화장품 매대 출처: 크리에이트립
k뷰티 의료관광 성장과 함께 약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큐레이션하는 약국이 속속 오픈 중이에요.
약사의 화장품 추천템으로 가득한 이곳은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많은 홍대 입지를 살려 다국어 가능 직원들을 배치했고, 리쥬란 같은 약국 독점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어요. 공식 계정에서도 스스로를 약국이라기보다 '프리미엄 스킨케어 콘셉트 스토어'에 가깝다고 소개 중이고요. 화장품 추천 게시글을 올리며 의약품보다는 더마 화장품 전문 약국이라는 정체성을 확실히 다지고 있어요. 이는 약국과 드럭스토어의 경계가 그만큼 허물어졌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해요.
"서점 안으로 들어온 약국" 도심형 큐레이션 약국인 OWM약국이 종각 영풍문고 안에 오픈했어요. 처방전을 통한 제조는 하지 않고, 일반 제품만 판매하는 공간으로 약국 전용 뷰티 제품으로 구성한 더마·뷰티 브랜드 50여개가 매장에 입점되며, 서점에서도 의약품·건기식·뷰티 소비를 경험시키고, 전문가인 약사가 추천하는 화장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된다는 점에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어요.
✨외국인에게 인기인 약국템 소개
단순 미용보다 여드름, 색소침착, 피부 재생 등 피부고민 해결형 제품이 주를 이루는 약국 화장품들 중, 해외에서 유명한 K-약국 필수템은 뭐가 있을까요?
🧴리쥬비넥스 크림🧴
틱톡에서 리쥬란 회사가 만든 연구로 유명해진 파마리서치의 '리쥬비넥스'는 해외에서 먼저 유명해진 국내템이에요. 피부 재생 성분으로 입소문을 타며 의료용 연고지만 미용 목적으로 바르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 약국 품절템으로 자리잡았어요.
🧴마데카파마시아 크림🧴
동국제약 역시 약국에서만 파는 화장품 브랜드인 '마데카파마시아' 라인을 출시했어요. 피부 재생과 장벽 회복을 동시에 노린 기능성 제품으로, 틱톡에서 바이럴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화장품 유통도 플로잇에게 맡겨 주세요
해외 수출에도 재고 관리는 플로잇이 도와드릴게요!📦
H&B 매장에서는 보기 힘든 제약사 전용 제품들은 가격이 일반 드럭스토어 화장품보다 다소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약국 중심 유통이어서 국내 약국이 아니면 접근성이 제한되는 편이에요. 약국템이 유행하면서 단순 미용보다 여드름, 색소침착, 피부 재생 등 피부고민 해결형 제품도 아마존, 세포라 등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플로잇은 해외 채널에 화장품을 유통할 때에도 다양한 유통 채널의 재고와 주문을 한곳에서 실시간으로 연동하기 때문에, 해외 출고시 발생하기 쉬운 품절, 오배송 같은 재고 불일치 리스크를 차단해주며, 주문 수집부터 송장 발행, 재고 차감까지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 처리하여, 운영팀의 수작업 부담을 덜고 업무 효율을 즉시 높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