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존이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어요. 1984년에 설립하여 국내 최초로 클렌징워터를 출시하며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한 참존은 왜 회생까지 가게 되었을까요? 참존은 2010년대 들어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사업 실패로 매출이 급감했어요. 자녀 관계사에 자금 부당 대여 혐의로 재판까지 가며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었죠. 매장이 줄어들고 있는 건 참존만의 일이 아니에요. 지난해 기준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 5사의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100곳 이상 줄며k뷰티 호황에도 구조 조정 중이에요.
📈'제 2의 전성기' 도전 중인 1세대 뷰티: 무엇이 다를까?
전통 로드샵과 백화점 채널 중심으로 운영되어오던 뷰티 채널이 올리브영을 필두로 H&B스토어와 다이소, 각종 온라인 플랫폼이 떠올랐고, 1세대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그 흐름에 뒤처졌었어요. 그러나 최근 빠르게 전략을 수정해 재상승 중인 브랜드들이 있어요. 1세대 뷰티 브랜드들이 어떻게 트렌드를 따라갔는지 플로잇이 소개해 드릴게요!
기업회생에서 구다이글로벌 인수까지 🥕스킨푸드🥕
기업회생절차까지 거쳤던 스킨푸드 어떻게 재상승했을까요? 네고왕, 또간집에 출연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재각인시켰고, 로드숍을 줄이고 올리브영·에이블리·쇼피 등에 입점, 온라인 매출을 70%로 끌어올리는 등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판매에 주력했어요. '당근 패드'처럼 단일 히트 제품에 집중한 마케팅도 큰 비결이에요.
영업손실 680억에서 2년만에 흑자 전환
🧴미샤🧴
미샤 또한 로드샵의 한계를 체감해 국내 로드샵보다 해외 진출에 투자했어요. ‘글래스 스킨’, ‘헬시 글로우' 등 글로벌 트렌드에 합류해 북미를 중심으로 틱톡 등의 SNS 마케팅을 펼친 결과, 지금은 전체 매출중 56%가 해외 사업일 정도로 해외에서 K뷰티로 성장하고 있죠.
로드샵 매장 중심의 오프라인 유통에서 벗어나 올리브영, 지그재그, 다이소, 군마트 등에 입점해 온라인 소비자 접점을 확대
플랫폼 콜라보 한정 제품 발매(에이블리X스킨푸드, 지그재그X삐아)
거리에서는 자취를 감췄지만 여전히 K뷰티의 중심에 있을 수 있는 비결이에요.
앞으로도 변화하는 뷰티 유통 · 트렌드를 플로잇뉴스가 전달해 드릴게요!💗
✈️해외 유통은 플로잇에게 맡겨 주세요
해외 유통을 위한 재고 관리는 플로잇이 도와드릴게요!📦
플로잇은 브랜드가 오직'판매와 마케팅 전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운영 환경을 최적화합니다.
국내외 다양한 유통 채널의 재고와 주문을 한곳에서 실시간으로 연동하기 때문에, 해외 출고시 발생하기 쉬운 품절, 오배송 같은재고 불일치 리스크를 차단해주며, 주문 수집부터 송장 발행, 재고 차감까지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 처리하여, 운영팀의 수작업 부담을 덜고 업무 효율을 즉시 높여줍니다.
플로잇은 좋은 브랜드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유통 파트너입니다🌊
플로잇 공식 인스타그램 오픈!
플로잇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새로 오픈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수출입 업무를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만나보실 수 있도록 플로잇툰, 직장인 공감 짤, 플로잇 사용 가이드 등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했어요🤗